조용한 Story

요리초보도 쉽게 할수있는 에어프라이어 요리 (닭다리 구이) 본문

음식 story

요리초보도 쉽게 할수있는 에어프라이어 요리 (닭다리 구이)

이쁜민쓰 2018. 1. 23. 16:08
반응형

이번 포스팅 주제는 <에어프라이어 요리 - 닭다리구이> 입니다.

어쩌다보니 에어프라이어가 생겼습니다. 요즘 지역맘까페에 계속 에어프라리어 글이 올라오더라구요. 이*트 트레이더스 대용량 에어프라이어를 겟하는데 성공했다 실패했다는 글과 에어프라이어로 어떤 요리를 했다면서 침샘 자극 요리들이 많이 올라오더라구요. 그런데 그렇게 크게 필요성을 못 느껴서 사고싶다는 생각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쩌다보니 집에 에어프라이어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저희집 에어프라이어는 "폴리 에어프라이어" 입니다. 용량은 2.6L 짜리입니다. 폴리하면 로보카폴리가 생각나쥬?ㅋㅋ그런데 로보카폴리와는 다르게 디자인이 참 고급스럽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크기가 작은편은 아니라는게 보이시죠? 용량이 커서 그런가~ 10인용 밥솥이랑 크기가 비슷합니다. 아무튼 조금은 큰 크기를 보며 이때까지만해도 엄청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에어프라이어가 오면 해보려고 미리 닭다리를 사 놓은게 있어서 시작! 완성된 닭다리 구이를 먹어본 후 신랑이랑 아이가 엄지척을 해주어서 맛 봤더니 이거슨~~~ 대막 맛이였습니다. 재료도 구하기 쉽고 만드는 과정도 어려운 부분이 없어서 요리 초보자도 쉽게 할수 있을것같아 포스팅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자 그럼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한 닭다리구이 요리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먼저 닭다리를 손질해줍니다. 

닭 껍질을 좋아하지 않아서 벗겨주었습니다. 또 아이도 함께 먹으려고 하다보니 껍질을 제거하게 되더라구요.

 

껍질을 제거하고 닭다리에 칼집을 내줍니다. 칼집을 내는 이유는 밑간이 잘 베이게 하기위함이기도 하고 살이 두꺼운부분은 속까지 잘 안 익기때문에 속 안까지 잘 익으라고 칼집을 내주는겁니다.

 

칼집을 낸 닭다리를  우유에 퐁당해서 30분~1시간 가량 담궈둡니다. 우유는 닭고기의 비린내를 제거해주며 닭고기의 살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해주기때문에 해주시면 좋습니다. 저처럼 넓은 볼 사용하지 마세요ㅠㅠ 우유가 많이 들어갑니다;; 시간이 지나고 닭다리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물기를 뺀 닭다리에 밑간을 합니다. 저는 허브솔트를 이용했습니다. 허브솔트가 없으시면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해줍니다. 우유로 이미 닭고기 잡내를 제거해주는 과정을 해주었기때문에 따로 청주나 맛술로 잡내 제거하는 과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허브솔트를 뿌리고 닭다리를 주물주물하여 골고루 버무려주신 후 닭고기에 간이 베이도록 30분정도 기다려줍니다.

이 시간동안 저는 에어프라이어를 공회전 시켜줍니다. 에어프라이어를 처음 사용하는거기때문에 안에 튀김바구니를 한번 세척해줍니다. 사용설명서에 주방세제를 조금 사용하여 부드러운 헝겊재질로 닦아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여 본체에 끼워줍니다. 그리고는 180˚도정도의 온도에서 10분정도 공회전을 작동시킵니다.

 

30분의 시간이 지나고 이제 튀김바구니에 닭다리를 깔아줍니다. 겹치게 깔아주면 아래에 있는 닭다리들이 익지 않기때문에 왠만하면 겹치지 않고 펼쳐서 깔아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저는 180˚로 시간은 25분으로 맞췄습니다. 에어프라이어를 가동할때 소리가 크다고하시는분들이 많은데 저는 그렇게 크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12분정도 흘렀을때 튀김바구니를 꺼내봅니다. 에어프라이어는 음식이 익는 원리가 바닥이 아니고 윗 부분에서 열이 순환되는 원리로 익기때문에 중간에 한번 뒤집어 줘야 아랫부분도 익습니다.

중간에 열어서 닭다리를 뒤집었을땐 역시나 바닥부분이였던 닭고기는 익지 않았더라구요. 닭다리를 뒤집에 준 후 다시 튀김바구니를 넣어주었습니다. 아까 설정한 온도와 시간으로 이어서 가동이 시작됩니다. 처음 맞췄던 설정시간 25분 후 "띵!" 소리와 함께 닭다리구이 끝. 

비주얼은 그럴싸했습니다. 속안이 안 익었을까싶어 닭다리를 뜯어보니 속까지 잘 익었더라구요.

맛은? 신랑에게 한점 떼어서 먹여주니 눈이 동그래지더군요. 맛있다는 뜻이지요. ㅋㅋ 옆에서 아들이 나도 나도~해서 아들에게도 한점 떼어주니 맛있다고 또 달라고 하더군요. 처음으로 하는거라서 걱정했는데 대 성공이였습니다. 요리를 잘하는 편이 아닌 저도 쉽고 맛있고 냄새없이 만들수 있었습니다. 왜 요물이라고하는지 왜 핫한지 알거 같더라구요. 오늘은 에어프라이어로 통삼겹구이를 해볼 예정입니다!! 이것도 제발 성공하기를...

에어프라이어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간편하게 음식을 해먹으려고 구매를 하기도 하지만 집안에 음식냄새가 나는것이 싫어서 에어프라이어를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저 역시 생선이나 기름 음식을하면 집안에 가득차는 냄새가 싫었는데 에어프라이어는 냄새가 아예 안 난다고는 할수 없지만 정말 조금 아주 아주 조금 냄새가 납니다. 이정도의 냄새는 냄새도 아니지요.

아무튼 에어프라이어 구매도 성공!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한 닭다리 구이도 성공입니다~ 오늘 통삼겹구이를 해본 후 성공하면 또 레시피?를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날씨가 너무너무 엄청 춥더라구요.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Comments